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 정보

초승달 그믐달 차이 상현달 하현달 구분 달의 위상 알아보기

by G-파도 2024. 5. 16.

목차

    반응형

    달의 다양한 모습 알아보기

    밤하늘에 유유히 떠있는 달은 참 다양한 모습이 있습니다. 가끔씩 하늘을 쳐다보면 오늘 달의 모습이 초승달인지 그믐달인지 헷갈리곤 하는데요, 이 글을 통해 달의 다채로운 모습을 살펴보고 달의 모습을 구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구의 유일한 위성 달이 빛나 보이는 이유

    달은 지구를 돌고 있는 유일한 '위성'입니다. 달은 스스로 빛을 내지 않습니다. 그런데 우리 눈에 달이 반짝반짝 빛나 보이는 것은 달이 태양의 빛을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달 표면에서 빛은 어떻게 반사될까?
    달의 표면을 관찰해 보면 정말 울퉁불퉁 거칠고 불규칙한데요, 이러한 지질 구조로 인하여 태양으로부터 오는 태양광은 다양한 각도로 반사되어 지구로 오게 됩니다. 이때 달표면에서 지구로 반사되는 빛의 반사율은 12%이고 나머지는 달표면에 흡수되어 사라지거나 산란합니다.
     
     

    달의 다양한 모습은 어떻게 구분할까?

    은 매일매일 그 모습이 바뀝니다. 이런 달의 다양한 모습은 달의 위상 변화에 따라 결정됩니다. 달의 위상변화란 지구와 달 그리고 태양의 상대적인 위치 변화를 말하는데, 각 위상에 따라 달은 신월(삭월), 초승달, 상현달, 보름달, 하현달, 그믐달로 나뉜답니다.
     
    -달의 모습 변화: 삭 - 상현달 - 보름달 - 하현달 -그믐달
     

    신월(삭월)의 모습

    음력 초하룻날 뜨는 달신월 新月 (삭월 朔月 )은 아마 거의 본 적이 없을 겁니다.  보통은 밤중에 달이 뜨지 않거나 거의 뜨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우리가 눈으로 관측하는 게 쉽지 않아요. 음력 초하루, 초이틀에는 달의 형태를 구분하기 힘들기 때문에 우리가 신월이 떴구나 인지하는 경우는 보통 음력 초사흘이에요.
     

    초승달과 그믐달

     
    아마 다양한 달의 모습 중 가장 혼동하기 쉬운 모습은 달이 초승달, 그믐달의 형태로 있을 때 일 겁니다. 누워있는 방향만 다를 뿐 눈썹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두 달을 가장 구분하기 쉬운 방법은 음력의 날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초승달은 음력 3~4일 즈음 보이는 눈썹 형태의 달이고, 그믐달은 음력 27일에서 28일 즈음 보인답니다. 서양에서는 이를 두고 초승달을 NEW MOON, 그믐달을 OLD MOON이라 불러요.
     
    초승달, 그믐달은 뜨는 시간으로도 구분이 가능합니다. 초승달은 아침에 떠서 저녁에 서쪽으로 지는데요, 이 때문에 초승달은 초저녁에 하늘에 낮게 떠 있다 금방 어디론가 사라집니다. 반면에 새벽녘에 뜨는 그믐달은 해가 서서히 떠오르기 직전 동쪽 하늘에서 잠깐 보였다가 날이 밝으면 금방 사라진답니다. 우리가 상대적으로 초승달을 그믐달보다 많이 보는 건 바로 이 때문이죠. 물론 새벽같이 일찍 일어나는 사람이라면 다를지도 모르지만요.

     

     
    *볼록한 모양을 기억하라!
    달은 북반구와 남반구에서 보이는 모습이 다른데, 이 때문에 북반구와 남반구의 초승달과 그믐달의 모습은 반대의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북반구를 기준으로 오른쪽이 볼록한 달이 초승달이고, 왼쪽이 볼록한 모양이 그믐달입니다.
     

    상현달과 하현달

     
    음력으로 7일 즈음이 되면, 달은 초승달에서 점점 차올라서 상현달의 모습으로 바뀝니다. 이후 보름이 지나면 점점 달의 오른쪽 부분부터 기울어지기 시작해 음력 21일에 하현달의 모습으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달이 상현달의 형태일 때 달은 한낮부터 떠올라 해가 지고 난 뒤 남쪽에서 볼 수 있다. 하현달은 자정에 떠서 한낮에 집니다. 따라서 해가 뜬 이후에는 관측하기 어렵습니다.
     

    아름다운 보름달

    음력 15일이 되면 마침내 환하게 비추는 보름달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보름달의 형태는 지구가 태양과 달 사이에 위치할 때 관측할 수 있으며 달의 전체 모습이 우리에 눈에 비칩니다. 이때 보름달이 태양과 지구 사이에 정확하게 일직선상에 위치하면 월식이 발생합니다. 보름달은 해가 지고 난 후 떠서 밤새도록 볼 수 있습니다. 
     

    달 관측을 위한 최적의 시간

    달을 관측하기 좋은 시간은 달의 위상과 시간대에 따라 달라집니다. 초승달은 해가 진 후에 서쪽하늘에서 가장 잘 보이고, 그믐달은 해가 뜨기 전 동쪽 하늘에서 가장 잘 보입니다. 보름달은 밤새도록 밤하늘에 떠 있기 때문에 해가 지기만 했다면 언제든지 관측하기 좋습니다. 상현달은 저녁에 그리고 하현달은 새벽에 관측하기 좋습니다. 
     
    달의 위상에 따른 다양한 달의 모습과 관측하기 좋은 시간을 알아보았으니 언제든지 하늘을 올려다 보았을 때 달이 어떤 모습인지 쉽게 알아볼 수 있을 거예요. 우리 오늘은 달의 모습을 관찰하며 밤하늘의 아름다움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현재 달의 모습은 어떤 모양일까요? 오늘 내가 사는 지역에서 달이 어떤 모습으로 떠 있는지 알고 싶다면 한 번 살펴보시는 게 어떨까요? 
     
     
     

    흥미로운 문화/여가 정보 더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