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영화 백조의 노래 Swan song 2021 정보
영화 백조의 노래는 Apple TV+의 오리지널 영화입니다. 벤자민 클리어리가 연출과 각본을 담당했으며, 마허샬라 알리, 나오미 해리스, 글렌 클로즈가 출연했습니다.
영화 백조의 노래 줄거리
1)우연한 만남, 그리고 사랑.
영화의 시작은 지하철을 타고 어딘가로 향하는 한 남자, 캐머런 터너의 모습을 보여주며 시작됩니다. 캐머런은 매일 같은 시각 자신과 같은 열차를 타는 한 여성을 몰래 마음에 품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소심했기에 그녀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하기 어려워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우연히 캐머런이 그녀의 초콜릿을 자신의 것으로 착각하면서 두 사람은 가까워지기 시작합니다. 그들의 관계는 점차 깊어졌고, 결국 사랑하는 사이로 발전하여 행복한 결혼생활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캐머런의 행복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어느 날 그는 갑작스럽게 쓰러지고, 병원 검사 결과 몸속에 큰 종양이 자라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의 건강은 급속도로 나빠졌고, 캐머런은 자신이 시한부라는 사실을 받아들여야만 했습니다. 그의 주치의인 '케로시마' 박사는 스콧 박사를 소개해주고, 캐머런은 그녀를 만나러 갑니다. 스콧 박사는 캐머런이 이해하기 힘든 제안을 합니다. 그녀는 캐머런의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자신을 대신할 누군가를 만들자고 제안합니다.
2)가족을 위해 결정한 가슴 아픈 선택
캐머런은 고민 끝에 스콧 박사의 연구소, 아라하우스를 방문합니다. 그곳에서 그는 자신과 완벽하게 똑같은 복제인간, 잭을 만납니다. 스콧 박사는 잭이 캐머런과 분자 단위로 동일하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캐머런은 자신과 똑같은 존재를 수용하기 힘들어하면서도, 자신의 죽음을 아내에게 밝히지 못한 상황에서 가족의 행복을 지킬 수 있는 길을 고민합니다. 일단 집으로 돌아온 캐머런 사랑하는 가족들의 모습을 보며 이들에게 자신의 죽음을 말한다는 것은 너무 끔찍한 결정이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거기다 그 사실을 더 말하기 힘들었던 이유는 최근 그의 아내 포피의 쌍둥이 남매 안드레이의 죽음 이후 포피는 웃음이 사라져 갔고, 너무나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이었죠. 이미 이들 부부는 그 사건 이후 대화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태였죠. 아들에게 같이 엄마가 다시 힘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었던 자신의 모습이 겹쳐오며 캐머런은 계속해서 갈등합니다. 그리고 결정타로 포피가 새 아이를 가졌다는 사실을 듣게 되죠. 이것을 계기로 그는 계속해서 고민해 오던 결정을 마무리 짓기로 합니다. 그는 출장이라는 거짓말을 통해 일주일 시간을 벌고 자신의 복제인간인 잭을 만나 기억의 동기화를 시작합니다.
그렇게 기억의 동기화를 마친 캐머런은 성공적으로 잭의 의식을 깨우는데 성공합니다. 캐머런은 이 상황이 너무 혼란스러웠죠. 그리고 혼란스러운 건 깨어난 잭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둘의 기억은 완전히 일치했기에 자기 자신을 당연히 캐머런이라 생각할 것이었고 그런 그에게 자신이 복제인간이라 말하면 그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겠죠. 스콧 박사는 캐머런에게 당신의 몸에 존재하는 점만이 그와 다르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다음 날 캐머런은 깨어나 있는 잭과 처음으로 마주합니다. 잭은 캐머런을 처음 마주하고 "괜찮아?"라고 말을 건넵니다. 이 질문은 캐머런 자신도 같은 상황에서 했을 법한 말이었기에 둘은 완전히 같은 사람임을 깨닫습니다. 잠시 후 이들은 테스트를 위해 포피와의 영상 통화를 하게 됩니다. 너무 자연스럽게 포피와 통화하는 잭을 바라보던 캐머런은 너무 혼란스러웠습니다. 그리고 통화를 억지로 끊게 되죠. 이에 잭과 캐머런은 서로 다투게 됩니다. 싸움 이후 잭은 혼자 있는 캐머런을 찾아옵니다. 그리고 말없이 같이 앉아 생각에 빠지게 됩니다. 그들은 깊은 생각을 통해 방금의 싸움은 결국 자신이 자기 자신에게 한 말이나 마찬가지였고, 계속해서 회피하는 모습이 자신의 모습이라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3)최후의 결정 (결말 있음)
캐머런은 마음을 다잡습니다. 그리고 가족들과의 마지막 3일을 보내게 됩니다. 그러나 캐머런의 렌즈를 통해 집의 상황을 지켜보던 잭은 캐머런이 집에 도착하기 전 발작을 일으키는 것을 보았고 결국 캐머런은 다시 아라하우스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 일주일이 지난 상황이었기에 캐머런이 집에 돌아가지 않는다면 포피는 의심을 품을게 분명했습니다. 이에 스콧 박사는 잭을 집으로 보내게 됩니다. 이 사실은 얼마 지나지 않아 캐머런에게 전달됩니다. 캐머런은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잭의 눈을 통해 가족들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캐머런은 잭의 눈을 통해 아내 포피가 자신에게 하는 사과를 보게 됩니다. 그녀는 진심 어린 말과 눈물과 함께 이야기했습니다. 캐머런은 그런 그녀의 모습을 옆에서 볼 수 없다는 사실에 괴로워합니다. 그는 점점 더 불안해지기 시작했고, 아라 하우스를 몰래 빠져나와 집으로 향하게 됩니다. 집에 몰래 들어간 캐머런은 집을 둘러보며 생각에 잠깁니다. 그때 잭이 그를 발견합니다. 잭은 지금 캐머런의 모습을 싫어할 수도 있었지만 잭은 곧 캐머런이었기에 그의 무모한 짓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그의 가족들과의 마지막을 도와주게 됩니다. 가족과의 마지막을 보낸 캐머런은 아라하우스로 떠납니다. 이후 시간이 흘러 캐머런은 잭에게 편지를 받습니다. 아라하우스에서 잭으로부터 받은 편지는 가족들의 사랑이 담긴 영상이었죠. 그 영상을 보며 캐머런은 행복해합니다.
백조의 노래의 의미와 캐머런의 선택
이 영화의 제목이 백조의 노래(swan song)인 이유는 캐머런이 죽기 전 한 선택이 그가 마지막으로 남긴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백조의 노래는 보통 가수,음악가 등이 유작이나 최후의 걸작을 완성하거나, 은퇴를 앞둔 스포츠 선수가 좋은 경기력을 보일 때 사용된다. 이는 고대부터 전해져 오는 속설을 바탕으로 두고 사용되는 말인데 고니는 평생 단 한번 죽기 전에만 울며, 그 노래가 정말 아름답다는 이야기이다.
캐머런은 가족을 위해 자신의 복제인간을 만들었고, 그것을 통해 가족을 지키는데 성공했다. 캐머런의 선택은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호하려는 사려 깊은 마음과 깊은 헌신에서 비롯된 것이다. 하지만 그의 이러한 선택은 의문을 가지게 하기도 한다. 아무리 캐머런과 잭은 같은 생각과 같은 기억을 가진 존재라 할지라도 미래 기술로 인해 대체된 사랑이 과연 옳은 선택이었는가 의문이다. 그의 결정은 가족의 행복을 위한 결정과 가족을 속이는 행위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캐머런의 가족에 대한 사랑은 정말 대단했지만 그의 선택에 대해서 공감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로 나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파도의 한줄평
가족을 위한 선택과 도덕적 딜레마
'영화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범죄도시 놀라운 흥행 열풍 그 이유는? (1) | 2024.04.30 |
---|---|
좀비 영화의 모든 것, 탄생과 역사 (0) | 2024.04.28 |
영화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권력을 향한 광기와 반항 영화 리뷰 (1) | 2024.04.25 |
영화 컨택트 2020(proximity) 외계인과의 조우 (1) | 2024.04.24 |
영화 이끼 리뷰 마을의 추악한 비밀 (0) | 2024.04.23 |